생각하지 않는 사람들 (니코라스 카 지음 / 최지향 옮김)

No Comments

wpid-x9788935208647-2012-07-4-23-151.jpg

귀찮아하는 마음이 발동해서 이미 예전에 책을 다 읽고서 이제서야 생각을 남긴다.

이 책의 원서의 제목은 “The shallows”이다. 인터넷 사전을 찾아보니 강이나 바다의 얕은 곳을 의미한다. 한국어판 부제는 “인터넷이 우리의 뇌 구조를 바꾸고 있다.” 이다. 제목들로만 봐도 책에서 말하고자 하는 것을 얼추 예상할 수 있다. 인터넷, 스마트 기기 등으로 일어난 정보 혁명이 인간의 뇌 구조에 영향을 주게 되어 깊이 있는 생각을 하지 않게 될 수 있다는 우려를 이야기한다.

사람들이 깊이 있는 생각을 하지 않을 수 있다는 이야기를 다양한 각도에서 이야기를 풀어가는 것이 기억에 남는다.

뇌와 관련된 흥미로운 실험들을 통해서 인간의 뇌가 어떤 특징을 가졌는지 재미있게 이야기한다. 그리고 뇌에 큰 영향을 미친 문자 및 인쇄 기술이 널리 퍼졌을 때, 사고방식의 변화가 어떻게 생겼는지를 이야기하면서 말하고자 하는 것에 대한 밑밥을 뿌린다. 인터넷이 등장하면서 하이퍼 텍스트, 검색 엔진 등이 사람들의 사고방식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꼼꼼하게 살펴준다.

인터넷이 태동하고 확산하기 시작한 시기에 컴퓨터를 공부하는 대학생이었기에, 책에서 이야기하는 것들이 생생하다. 1학년 때만 해도 과제를 하기 위해서는 도서관에서 책들을 살펴보았어야 했던 것이, 군 제대 후 복학했을 때는 인터넷들을 찾았었던 기억이 난다. 그래서 책에서 이야기하는 것들에 대해서 쉽게 고개가 끄덕여진다.

좋은 기술에도 그림자가 있다는 것을 기억하고, 잘 쓰라는 당부로 받아들였다.

[발번역] – Why learn C?

No Comments

출처: http://radar.oreilly.com/2012/06/why-learn-c.html

심심해서 공부할 겸 맘대로 발 번역(혹은 의역?)했습니다. 이상하게 번역된 것은 커맨트를 주세욤. ㅋㅋㅋ

———-

C 언어가 수십년 동안 사용되고 있지만 여전히 사용 및 학습하는 프로그래밍 언어의 목록들의 상위권에 한결같이 올라오고 있습니다. 최근에 Head First C의 공저자인 David Griffiths(@dogriffiths)와 C 언어의 계속된 인기(심지어는 상승)의 이유와 성숙된 시장에서 그의 책이 무엇을 제공하는지 이야기를 했습니다.

다음은 우리의 대화에서 가장 흥미로운 내용들을 정리한 것입니다.:

* 왜 C 가 여전히 인기가 있을까요?

        

        C 는 어디에나 있습니다. 하드웨어에 가깝고 다른 언어나 운영체제를 만드는데 사용하고 있습니다

* 요즘에는 어떤 소프트웨어를 만드는데 C가 사용될까요?

        시스템 프로그래밍(순수 C 로) 또는 C 언어와 밀접하게 관련 되었거나 C 언어의 확장인 언어들과 작업하는 특화된 영역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예를 들면 iOS 앱을 위한 Object-C 프로그래밍을 더욱 효율적으로 만드는 C와 C++ 게임 프로그래밍을 더욱 직관적으로 만드는 것)

* 만약에 C를 배운다면 어떤 도움이 될까요?

        C 를 안다는 것은 하드웨어에 가까워지고 시스템 레벨에서 어떻게 동작하는지를 이해하기 쉬워집니다.

* Head First C를 쓴 이유는 무엇인가요?

        Kernighan과 Riche의 The C Programming Language는 최고는 아니지만 인기있는 프로그래밍 책중의 하나입니다. 그리고 그 책은 ANSI 표준을 정의하고 있습니다. 여전히 표준이지만, 언어는 변경되지 않았습니다. 이 책을 가지고 있는 독자들과 많은 학습자들은 다른 측면과 여러 지식들을 가지고 C 언어를 접근하고 있습니다.

* 새로운 독자들은 Head First C 를 통해서 어떻게 C 언어를 더 쉽게 접근할 수 있는가요?

        예를 들면, 이 책은 더 심오한 방법으로 메모리가 어떻게 동작하는지를 알려줍니다. (특화된 분야의 새로운 프로그래머들은 모르지도 모르지만, concept systems 프로그래머들은 이미 알 것입니다.)

* Head First C의 실습들을 설명해주세요.

        이 책은 학습자를 위해 완전한 소스코드가 없는 프로젝트 형태의 세 가지의 미션들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첫 번째 프로젝트에서 학습자는 Arduino를 사용하여 화분에 물을 줘야할 때를 감지하는 센서들을 가지고 있는 꽃을 프로그래밍합니다. 두 번째는 웹캠을 통해서 얼굴, 동작 등을 검사하기 위해 컴퓨터 시각 시스템(OpenCV)을 사용합니다. 마지막으로 이 책으로 부터 익힌 다양한 개념들을 모아서 Asteroids과 유사한 게임을 만듭니다.

* Arduino는 제조사들 커뮤니티에서 C 를 대중적으로 만들고 있습니다.

        제한된 플랫폼으로서 Arduino는 C 를 위한 자연환경입니다. 특히 입/출력의 실시간 처리에서 C 는 기계의 최대 성능을 뽑아냅니다. 그리고 작은 언어이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빠르게 기본 명령어들 익혀 능숙하게 사용할 수 있으며, 작은 Arduino 프로젝트들을 즐거운 프로그래밍의 입문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대학에서 C 언어를 계속 가르쳐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C 언어는 중요하고, 기술의 전체 스택을 이해하는데 필요한 기본적인 언어입니다. C 언어를 배운다면, 컴퓨터를 심오한 수준에서 이해할 수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