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appy Hacking Keyboard Professional BT

No Comments

지금 사용하고 있는 키보드는 크게 2종류이다. 맥북을 포함한 애플 키보드와 해피해킹 키보드이다.

사용하고 있는 애플 키보드는 2009년 iMac을 살 때, 딸려온 블루투스 키보드와 11인치 맥북 에어에 있는 키보드이다. 해피해킹은 2006년에 샀던 HHKB Professional 2이다.

집에서는 애플 키보드와 HHKB Pro2를 상황에 따라 사용하고 있었고, 밖에서는 맥북 에어의 키보드를 주로 사용하고 있었다.

최근에 유료 일을 하게 되어, 맥북 에어를 많이 사용하게 되었고, 묘하게 비슷한 시기에 왼쪽 두 번째 손가락 끝에 통증을 느끼기 시작했다. 딱 드는 생각이 “키보드 때문에 손가락이 아픈가?” 였다. HHKB Pro2를 사용하는지도 10년이 넘어갔고, 새로운 블루투스 제품도 새로 나왔다고 하니 지름신이 찾아왔다. 그래서 질렀다. 하하하하~~~

IMG_9056-2016-08-7-23-08.jpg

전용 가방, 포인트 키캡, 키보드 3종 세트!!!

컴퓨터 키보드를 사용하는 나름(?) 전문가인 소프트웨어의 개발자라 이런 고급 제품을 간혹 사도 어색(?)하지 않다. 하하하~ 핑계(?)가 좋다!!

이 키보드에 관련된 자세한 내용은 검색하면 다 나오니 생략한다.

10년 된 기존 키보드하고는 확실히 키감이 다르다. 새것이 더 부드럽게 눌린다. 오래된 것은 러버돔이 굳어서 그런지 더 힘이 들어간다. 비교할 게 없었을 때는 계속 만족했었는데, 비교되니 오징어가 된다. ㅡ,.ㅡ;

전용 가방의 안 모습을 궁금해하시는 분이 있어, 사진을 올린다.

IMG_9067-2016-08-7-23-08.jpg

이렇게 키보드가 딱 들어간다.

IMG_9066-2016-08-7-23-08.jpg

앞에 작은 수납공간이 하나 더 있다.

설정 후, 찍은 사진 한 장으로 마무리한다. 하하하..

IMG_9069-2016-08-7-23-08.jpg

집 책상 청소 후, 설정 샷.

키보드 구매 후, 곰곰이 생각해보니 왼손 두 번째 손가락 끝 통증은 키보드가 원인이 아닌 듯하더라. 취미로 하는 드럼 치는 것이 원인이지 않나 싶다. 뭐 그런 거 아니겠는가? 하하하하~~

iPhone에서 iMovie를 이용해서 만든 영상

No Comments

보통 동영상 작업할 때, Mac용 iMovie를 이용해서 만들었다. iOS용 iMovie가 출시된 것은 알고 있었으나, 설치만 하고 사용해본 적이 없었다. 이번 봄에 찍은 사진과 동영상을 iPhone에 있는 iMovie를 이용해서 영상을 만들어 봤다.

Mac에 있는 iMovie 대비해서 많은 기능들이 없었지만, 사진 및 동영상 이어 붙이고, 배경 음악을 넣는데는 부족함이 없었다.

사진은 Canon 20D와 iPhone 5S로, 동영상은 iPhone 5S로 담았다. iPhone 5S의 슬로우 모션 기능을 써서 벚꽃 떨어지는 것을 담았는데, 나름 운치있어 보인다.

 

Promise Pegasus R4와 Mac Mini 2012 Late Fusion 드라이브 성능 측정

No Comments

궁금해 하시는 분들이 있어, 성능 측정앱을 이용해서 함 테스트 해보았다. 테스트에 이용한 프로그램은 맥 앱스토어에 무료로 내려 받을 수 있는 Blakmagic Disk Speed Test 를 이용했다. 테스트 데이터는 5 GB를 선택했다. 결과는 다음과 같다.

먼저 썬더볼트로 연결된 Promise Pegasus R4의 속도이다. 4개의 1TB 하드가 Raid 5로 설정되어 있다.

wpid-PegasusR4-2014-03-31-23-19.png

쓰기가 더 빠르게 나왔다. Raid 5에 대해서 잘 모르기 때문에 신기할 뿐이다. 나중에 이유를 함 찾아 봐야 겠다.

Mac Mini에 내장된 Fusion Drive에 대해서 테스트 해보았다.

wpid-Fusion-2014-03-31-23-19.png

Fusion Drive에서는 쓰기보다 읽기가 빠르게 나왔다.

DevonThink Pro 업그레이드 후, 삽질기

No Comments

쌀나라의 Black Friday에 다양한 상품들이 할인에 들어간다. 많은 소프트웨어들도 할인을 했는데, 그 중에 DovonThink도 25% 할인을 했다. 예전 DevonThink Personal 버전을 여러 소프트웨어 번들로 구입해서 잘 쓰고 있었는데, 이번 기회에 Pro로 업그레이드를 했다.

기존 Personal 버전을 제거하고, Pro 버전을 설치하고 DB도 잘 옮겼는데 한 가지 문제가 발생했다.

웹 브라우저의 확장으로 웹 페이지를 Clipping 하는 기능이 동작하지 않는다. ㅠ.ㅠ DevonThink로 클리핑하는 버튼을 누르면 다음과 같이 표시된다.

wpid-screen-2012-11-26-13-01.png

인터넷으로 찾아도 비슷한 증상을 호소하는 사람도 없고, 짧은 영어로 검색에 한계가 있었다. ㅠ.ㅠ

혹시나 하는 마음으로 여러 번 재 설치도 해보았으나, 현상은 여전했다.

URL을 이용해서 특정 응용프로그램을 연결 시키는 것으로 검색을 해보니 MAC OS에서는 Launch Service라는 것이 그런 일을 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Apple 개발자 문서를 찾아보니 Launch Services Programming Guide라는 관련 문서가 있다. 대충 살펴보니 응용프로그램 별로 Info.plist 파일에 이 내용을 추가한다는 것이다. DevonThink 가 설치된 데 가보니 Info.plist 파일이 존재한다. 파일 안에 x-devonthink 관련 내용이 기술 되어 있다. 뭐가 문제일까 고민하고 있는데, 이 문서에 다음과 같은 Note가 눈에 확 들어왔다.

wpid-image1-2012-11-26-13-01.png

혹시나 해서 DevonThink 패키지를 touch로 업데이트 시켜줬더니, 된다…..ㅡ,.ㅡ;;;;

동일한 항목 x-devonthink 에 대해서 서로 다른 실행 프로그램이 등록이 되면서 꼬인 듯 한데, 아우 삽질하느라 날린 시간 생각하면…우씌~~~

[발번역] – Why learn C?

No Comments

출처: http://radar.oreilly.com/2012/06/why-learn-c.html

심심해서 공부할 겸 맘대로 발 번역(혹은 의역?)했습니다. 이상하게 번역된 것은 커맨트를 주세욤. ㅋㅋㅋ

———-

C 언어가 수십년 동안 사용되고 있지만 여전히 사용 및 학습하는 프로그래밍 언어의 목록들의 상위권에 한결같이 올라오고 있습니다. 최근에 Head First C의 공저자인 David Griffiths(@dogriffiths)와 C 언어의 계속된 인기(심지어는 상승)의 이유와 성숙된 시장에서 그의 책이 무엇을 제공하는지 이야기를 했습니다.

다음은 우리의 대화에서 가장 흥미로운 내용들을 정리한 것입니다.:

* 왜 C 가 여전히 인기가 있을까요?

        

        C 는 어디에나 있습니다. 하드웨어에 가깝고 다른 언어나 운영체제를 만드는데 사용하고 있습니다

* 요즘에는 어떤 소프트웨어를 만드는데 C가 사용될까요?

        시스템 프로그래밍(순수 C 로) 또는 C 언어와 밀접하게 관련 되었거나 C 언어의 확장인 언어들과 작업하는 특화된 영역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예를 들면 iOS 앱을 위한 Object-C 프로그래밍을 더욱 효율적으로 만드는 C와 C++ 게임 프로그래밍을 더욱 직관적으로 만드는 것)

* 만약에 C를 배운다면 어떤 도움이 될까요?

        C 를 안다는 것은 하드웨어에 가까워지고 시스템 레벨에서 어떻게 동작하는지를 이해하기 쉬워집니다.

* Head First C를 쓴 이유는 무엇인가요?

        Kernighan과 Riche의 The C Programming Language는 최고는 아니지만 인기있는 프로그래밍 책중의 하나입니다. 그리고 그 책은 ANSI 표준을 정의하고 있습니다. 여전히 표준이지만, 언어는 변경되지 않았습니다. 이 책을 가지고 있는 독자들과 많은 학습자들은 다른 측면과 여러 지식들을 가지고 C 언어를 접근하고 있습니다.

* 새로운 독자들은 Head First C 를 통해서 어떻게 C 언어를 더 쉽게 접근할 수 있는가요?

        예를 들면, 이 책은 더 심오한 방법으로 메모리가 어떻게 동작하는지를 알려줍니다. (특화된 분야의 새로운 프로그래머들은 모르지도 모르지만, concept systems 프로그래머들은 이미 알 것입니다.)

* Head First C의 실습들을 설명해주세요.

        이 책은 학습자를 위해 완전한 소스코드가 없는 프로젝트 형태의 세 가지의 미션들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첫 번째 프로젝트에서 학습자는 Arduino를 사용하여 화분에 물을 줘야할 때를 감지하는 센서들을 가지고 있는 꽃을 프로그래밍합니다. 두 번째는 웹캠을 통해서 얼굴, 동작 등을 검사하기 위해 컴퓨터 시각 시스템(OpenCV)을 사용합니다. 마지막으로 이 책으로 부터 익힌 다양한 개념들을 모아서 Asteroids과 유사한 게임을 만듭니다.

* Arduino는 제조사들 커뮤니티에서 C 를 대중적으로 만들고 있습니다.

        제한된 플랫폼으로서 Arduino는 C 를 위한 자연환경입니다. 특히 입/출력의 실시간 처리에서 C 는 기계의 최대 성능을 뽑아냅니다. 그리고 작은 언어이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빠르게 기본 명령어들 익혀 능숙하게 사용할 수 있으며, 작은 Arduino 프로젝트들을 즐거운 프로그래밍의 입문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대학에서 C 언어를 계속 가르쳐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C 언어는 중요하고, 기술의 전체 스택을 이해하는데 필요한 기본적인 언어입니다. C 언어를 배운다면, 컴퓨터를 심오한 수준에서 이해할 수 있을 것입니다.

Ubuntu 12.04로 업그레이드 하기

No Comments

Ubuntu 11.10 Server 버전에서 12.04로 업그레이드 하는 방법을 메모로 남긴다.

Desktop 버전에서는 GUI 툴로 쉽게 했었는데, 명령행으로 하는 법을 몰라 검색을 해보았다.

먼저 update-manager-core 패키지가 설치되어 있어야 한다.

이 패키지가 설치되어 있으면 다음 명령을 실행 시킨다.

sudo do-release-upgrade -d

그리고 화면에 나오는 메시지를 읽고 따라가면 된다.

끝.

Ubuntu 11.10에서 가상 호스트 지원하는 apache2 SSL 설정하기

No Comments

공유 차원에서 남긴다. ㅡ,.ㅡ;

$ sudo make-ssl-cert generate-default-snakeoil –force-overwrite

$ sudo a2enmod ssl

/etc/apache2/site-available에 사이트에 맞는 설정 파일 생성

$ sudo a2ensite 사이트이름

/etc/apache2/ports.conf에 “<Ifmodule mod_ssl.c>” 블럭에 “NameVirtualHost *.443” 추가

$ sudo service apache2 reload

참조

* http://charles.lescampeurs.org/2012/01/14/ubuntu-11-10-setting-up-apache2-and-ssl-with-self-signed-certificate

apache2 웹서버에서 “< ? xml" 로 시작하는 html이 열리지 않을 경우 처리

No Comments

Delicious Library에서 만들어준 html 파일들이 “<?xml”로 시작한다.

문제는 이 파일들을 Apache2 웹서버를 통해서 보면 제대로 안보인다.

구글 신에게 물어보니 바로 나온다.

웹 서버의 Root Directory에 .htaccess 파일이 없으면 만들어 주거나, 다음 내용을 추가하면 된다.

        php_value short_open_tag 0

끝.